올해 상반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지급서비스(간편결제)를 통한 하루 평균 결제액이 1조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간편결제 이용규모는 하루 평균 3378만건, 1조4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7%, 11.4% 늘어났습니다.
숨은금융자산 18조원 가운데 은행과 보험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 중 고객이 일정기간 거래하지 않은 '미거래자산'이 약 14조원에 이릅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파인'에서 휴면예금, 휴면보험금,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고, 지난 2015년부터는 숨은금융자산 찾기 이벤트를 금융권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일 이동통신 3사, 대량문자 사업자 등과 함께 ‘불법스팸 대응 민관 협의체 제4차 전체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간 사업자별 불법스팸 방지 노력을 발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등 ‘불법스팸 방지 종합대책’ 추진 현황 전반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방안 등 환경 변화를 반영한 실효적 대책이 논의되었습니다.
최근 정보 보안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가운데 통신사들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SKT는 최근 ’에이닷’에 최신 글로벌 AI 거대언어모델을 도입하고 문자 보안 기능 ‘AI 메시지’를 새롭게 추가했으며, KT는 화자 인식과 딥보이스 탐지 기능을 통합한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LG유플러스의 경우 ‘익시오’ 앱을 통해 실시간 보이스피싱 경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