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등 국내 간편결제 3사의 해외 오프라인 결제액이 1년 만에 약 4배 증가했습니다. 간편결제사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 시장에서는 오프라인 중심으로, 해외는 QR코드 결제를 중심으로 실적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간편결제사들의 앱만 설치돼 있으면 별도의 환전이나 카드 발급 없이 해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외국인이 국내 온라인 플랫폼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역직구' 시장이 까다로운 회원 가입 절차에 가로막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온라인 플랫폼의 경우 일반적으로 회원 가입 시 국내에서 개통한 본인 명의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 인증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사실상 한국 거주자가 아니면 회원 가입이 불가능하여 K팝·K뷰티 등 한국 제품의 높은 인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랩은 '2025년 2분기 피싱 문자 트렌드 보고서'에서 청첩장 피싱 문자 공격이 전체의 28.10%로 1위를 차지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청첩장 위장은 직전 분기 대비 1,189%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모바일 청첩장에 대한 경계심이 낮아지는 봄철 결혼 성수기를 노린 공격이 급증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이처럼 피싱 문자 공격은 계절적 이슈, 사회적 관심사 등 사용자의 일상과 밀접한 주제로 심리적 허점을 파고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행정안전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효율적인 보이스피싱 수사를 도와주는 'AI 기반 음성 탐색 시스템'을 개발해 올 하반기 전국 수사기관에 본격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2016년부터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보이스피싱 음성 2만5000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각 음성 파일은 AI 기반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해 문자로 자동 변환되고 수사관이 특정 단어를 검색해 관련 대화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돼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