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카드 사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7~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기(42조5500억 원) 대비 7.2% 증가했으며, 특히 배달 앱을 통해 음식을 시켜 먹은 이들이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는 "소비쿠폰 등으로 소비가 회복되고, 여행 관련 업종 실적이 회복돼 관련 분야에서 카드 승인 실적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사기 및 범죄 유인 창구로 지목된 불법스팸에 대한 정부 대응 시스템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회 법안 개정으로 대응 시스템 운영 주체가 정부로 바뀐 가운데 현재까지 관련 시행령이나 고시는 제정되지 않은 상황인데요, 대응 시스템 노후화도 상당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비판도 따릅니다.
국내외 보이스피싱 계좌를 전방위적으로 탐지해 정부, 수사기관, 금융회사 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이스피싱 인공지능(AI) 플랫폼'(ASAP)이 출범했습니다. 이로써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피해자 계좌, 범죄로 의심되거나 범죄 활용 사실이 확인된 국내외 계좌, 위조 신분증, 피싱 사이트, 악성앱 등에 대한 모든 정보들이 탐지되고 공유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금융보안원은 축적된 정보를 통해 보이스피싱 탐지 모델을 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