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큰 타격을 받았던 온라인 쇼핑 시장이 소폭의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전년대비 2.5% 증가했는데요, 배달플랫폼 사용 증가로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등의 온라인 거래가 크게 늘었고 특히 5월에는 '황금연휴'가 있어 4월에 여행 서비스 거래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핀테크 업체와 카드사 등 금융권이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하나인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금융권이 경쟁적으로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이유는 이 서비스가 쉽고 빠른 결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면인식 결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인데요, 이를 인지한 금융권은 페이스페이 관련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해 별도 서버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는 등 고도화한 기술과 보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명 쇼핑 앱을 사칭해 '주소지 불일치로 배송이 취소됐다'며 사용자를 속이는 스미싱 문자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해당 메시지에는 단축 인터넷주소(URL)가 포함돼 있으며 배송 안내 문자처럼 보이도록 정교하게 꾸며져 있어 사용자가 무심코 클릭하기 쉬운데요, 사용자가 이를 클릭할 경우 악성 앱 설치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편결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간편결제 사업자들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는데요, 카카오페이는 ‘통신 과금 서비스 제공업’을 신규 사업 목적으로 추가하며 사업확장과 고객확보에 나섰습니다. 휴대폰결제 사용 연령대가 만 19세에서 만 12세로 낮아지자 새로운 수수료 수익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10대까지 이용층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는 휴대폰 소액결제를 제공하는 가맹점을 늘려가는 등 신규 사업 기회를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